디자이너의 접근법

2022. 9. 13. 19:03디자인, 예술

반응형

디자이너가 사고하는 방법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다거나 지침서가 따로 없습니다.
심지어 유명한 몇몇 디자이너들에게 물어보면, 뛰어난 아이디어는 종종 목욕과 같은 일상적인 순간에 갑자기 튀어나온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다른 디자이너들은 의자에 앉아 있는 만큼 그 결과물이 좋아진다고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 저마다 작업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몇 디자이너들에게서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1%의 노력과 99%의 영감


앞서 언급했듯이 좋은 아이디어는 갑자기 떠오르는 경우가 있는 것에는 반박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런 면에서 디자이너의 뛰어난 감각, 재능이라는 것이 확실히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각은 훈련으로도 키워질 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떠오르는 그 순간은 과거의 그 사람의 다양한 경험, 꾸준히 키워온 디자인적 감각, 주변을 관찰하는 시야 따위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은 부단한 노력으로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갑자기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고 하더라도 이전에 그러한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실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의 완성은 1%의 영감과 99%의 노력이라고 하나 봅니다.

 


2) 병렬식 사고법, 확장형 사고법


디자이너는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어야 합니다.
신입 디자이너와 전문가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이 부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갓 입사한 디자이너는 문제를 접근할 때 표면적으로 보이는 문제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시도-> 수정-> 시도-> 수정을 반복할 것입니다. 이는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자칫 잘못하면 서로 다른 문제에서 모순이 생겨 좋지 않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가 영역에 있는 디자이너는 큰 그림을 먼저 봅니다. 이 후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 검토를 하고 아이디어 구체화에 들어가게 됩니다.

 


3) 더 근본적인 문제에 접근


위 병렬식 사고법에 이어서 좋은 디자이너는 의뢰인이 요구한 부분뿐만 아니라 좀 더 근본적이고 간단한 문제를 파고듭니다.  
이를 통해 의뢰인이 요구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한 것 처럼 보이진 않지만, 더 깊은 곳에 있는 문제의 해결을 통해 결과물을 도출합니다.
조금 오만해 보이지만 데니스 라스던이라는 건축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시간과 비용에 맞게 의뢰인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게 아니라
의뢰인이 전혀 생각지 못했던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제안하는 디자인을
보고 나면 의뢰인은 그것을 자신이 늘 원했던 것으로 인식한다.

 

4) 자신만의 경험과 원칙을 적용


뛰어난 디자이너들은 자기만의 철학과 원칙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 대해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고, 그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케네스 그렌지와 같은 제품 디자이너는 사용자와의 연관성을 극도로 신경 쓰고 제품의 편리함에 집중합니다. 그래서 합리적이지 않은 부분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F1 자동차를 디자인했던  고든 머리는 조그마한 디자인의 차이로도 1,2위가 나뉘는 스트레스가 극심한 환경에서 디자인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빠른 실행력과 규정을 피해 가는 영리함, 그리고  자동차 서스펜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이드로 뉴메틱이라는 서스펜션을 개발했습니다.  

 


5) 한 곳에 매몰되지 않는 개방성과 열정

디자이너는 초기에 생각한 아이디어를 쉽게 놓기가 쉽지 않습니다. 잘못하면 그것에 매몰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뛰어난 디자이너들은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떠올리되, 그것이 실현 가능한 것인지 다각면으로 검토합니다. 인맥을 통해 자문을 구하기도 하고, 그 분야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직접 실험하기도 합니다. 이 후 그 아이디어가 실현되기 어렵다는 것이 확인되면 과감히 다른 것을 검토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고려하되 극단적으로 버리거나 선택하지 않습니다. 후보군에 일단 올려놓고 서로 다른 것에서 좋은 부분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마무리
사실 디자인이라는 것이 문제도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으니 그 해결방법 또한 불분명한 것은 필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디자이너의 소명은 문제를 재정의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에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AVXaB

 

&스위스알파인클럽&미니멀티툴즈 맥가이버칼 +고급케이스포함 (캠핌용 휴대용 만능맥가이버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